성어속담

하늘을 원망하고 사람을 탓함 더이상 하지 말자

각희골 2024. 5. 30.

요즘은 자기 자신의 잘못은 모르고 하늘을 원망하고 사람을 탓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하늘을 원망하고 사람을 탓함을 더이상 하지 말아야 합니다. 하늘을 원망하고 사람을 탓함은 자기 자신의 잘못을 모르는 어리석은 일일 뿐입니다. 지명자불원천지기자불원인(知命者不怨天知己者不怨人)이라는 고사성어를 안다면 하늘을 원망하고 사람을 탓함은 더 이상 하지 않을 것입니다.

 

<지명자불원천지기자불원인(知命者不怨天知己者不怨人>

'하늘과 다른 사람을 원망하지 마라'는 의미입니다.

 

 

지명자불원천지기자불원인(知命者不怨天知己者不怨人)은 운명을 아는 사람은 하늘을 원망하지 않으며, 자기 자신을 아는 지혜를 가진 사람은 다른 사람을 원망하지 않는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즉, 하늘과 다른 사람을 원망하지 마라는 의미입니다.

 

<지명자불원천지기자불원인 한자>

知命者不怨天 知己者不怨人의 개별 한자의 뜻은 (知 : 알 지)  (命 : 목숨 명)  (者 : 사람 자)  (不 : 아니 불)  (怨 : 원망할 원)  (天 : 하늘 천)  (知 : 알 지) (己 : 자기 기)  (者 : 사람 자)  (不 : 아니 불)  (怨 : 원망할 원)  (人 : 사람 인)입니다.

 

<지명자불원천지기자불원인 유래>

출전은 '회남자'입니다.

 

 

'재앙은 무위(無爲)에서 생기고 우환은 다욕(多慾)에서 생기고, 폐해는 불비(不備)에서 생기고, 전답 황폐(荒廢)는 불경(不耕)에서 생긴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은 '재앙은 하지않음으로 생기고, 걱정이나 근심은 과한 욕심에서 생기고, 폐단으로 생기는 피해는 준비하지 않아서 생기고, 논과 밭의 황폐함은 농사를 짓지 않기 때문에 생긴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자기 자신을 잘 아는 지혜를 가진 사람은 다른 사람을 원망하지 않고, 운명을 아는 사람은 하늘을 원망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복(福)이란 자기 자신으로부터 생기며 재앙 또한 자기 자신으로부터 생기는 것입니다. 여러가지 사악(邪惡)은 그 덕화(德化)로 인해 없어지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훌륭한 사람은 모든 원인이 자기 자신에게 있음을 알고 겸허히 반성하며 다른 사람의 탓으로 돌리려고 하지 않습니다.

 

 

<글을 마치며>

지명자불원천지기자불원인(知命者不怨天知己者不怨人)은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자기 자신에게서 먼저 찾고 나서 잘못을 겸허히 반성하고 올바른 삶을 살아가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는 정말로 멋진 고사성어입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칩니다.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