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는 없어선 안 될 존재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편리한 기기들이 주는 부작용 중에 하나가 바로 '안구건조증'인데요. 안구건조증 증상은 어떻게 나타날까요? 현대인의 고질병 안구건조 증상, 눈 안구건조증 치료법, 안구건조 영양제 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안구건조증이란>
안구건조증은 현대인의 고질병 중 하나로, 눈물샘의 이상이나 눈물막의 불안정으로 인해 눈 표면에 충분한 눈물이 공급되지 않아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이 질환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주로 노화, 스트레스, 컴퓨터나 스마트폰 사용 등이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안구건조 증상으로는 눈의 건조함, 이물감, 작열감, 가려움증 등이 있으며, 심한 경우 눈이 피로해지고 시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또 눈이 자주 충혈되고, 눈곱이 많이 끼며, 눈이 침침해지는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초래할 수 있으며, 삶의 질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구건조증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즉시 안과 전문의를 찾아 상담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안구건조 증상>
눈이 건조하고 뻑뻑한 느낌이 드는 것이 대표적인 증상인데요, 구체적인 증상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아침에 일어나면 눈이 충혈되고 압박감으로 뻑뻑한 느낌이 듭니다.
② 눈에 모래가 들어간 것처럼 이물감이 느껴지거나 가렵습니다.
③ 눈이 쉽게 피로해지며 자주 충혈되고 눈곱이 생깁니다.
④ 간혹 시야가 뿌옇게 변하며 쓰라리거나 통증이 느껴집니다.
⑤ 햇빛이나 형광등 아래에서 눈을 뜨기가 힘듭니다.
⑥ 건조하거나 연기가 심한 곳에 가면 눈이 화끈거리고 눈물이 많이 납니다.
⑦ 눈꺼풀이 무겁게 느껴질 때가 많습니다.
⑧ 콘택트렌즈로 인해 쓰라림이나 불편함을 자주 느낍니다.
⑨ 눈꺼풀에 염증이 자주 생깁니다.
⑩ 하루 7시간 이상 모니터나 책을 보면 위와 같은 증상이 1시간 이상 지속됩니다.
특히, 안구건조가 심한 경우에는 시력이 저하될 수 있으며, 각막 손상이나 염증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위와 같은 증상이 3가지 이상에 해당된다면 안과를 방문하고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눈 안구건조증 치료법>
안구건조증의 치료에는 다양한 의학적 접근 방식이 있습니다. 주요 목표는 눈 표면의 수분을 유지하고 염증을 줄이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은 방법들이 사용됩니다.
① 인공 눈물
가장 일반적인 치료법 중 하나로, 눈 표면에 수분을 보충하기 위해 인공 눈물을 사용합니다. 종류에 따라 지속 시간이 다르며, 의사의 지시에 따라 사용해야 합니다.
② 점안액
염증을 줄이기 위해 항염증 점안액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눈 표면의 염증을 줄이고 건조함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③ 레이저 치료
IPL(Intense Pulsed Light) 레이저 치료는 최근에 개발된 치료법으로, 눈 표면의 혈관을 수축시키고 염증을 줄여 건조함을 완화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④ 수술
심한 경우 수술을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눈 표면의 기름샘을 복구하거나 확장하여 눈물막의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안구건조 영양제>
안구건조증 예방과 치료를 위해서는 생활습관 개선과 함께 영양소 섭취가 중요합니다. 일부 영양소는 눈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결핍 시 안구건조증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영양소로는 오메가-3 지방산, 비타민 A, 비타민 C, 비타민 E, 아연 등이 있습니다.
① 오메가-3 지방산
눈 건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입니다. 망막 조직의 주성분이며, 눈물막의 안정성을 높여 건조함을 완화시켜줍니다. 주로 생선, 견과류, 아보카도 등의 식품에서 얻을 수 있지만, 부족한 경우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오메가-3 지방산은 산화가 빠르기 때문에 신선한 제품을 선택하고, 과다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② 비타민 A
눈의 점막을 보호하고, 각막 건조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당근, 시금치, 케일 등의 녹황색 채소와 동물의 간, 달걀 노른자 등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③ 비타민 C
항산화 작용을 통해 눈의 노화를 방지하고, 백내장 및 황반변성 등의 안구 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오렌지, 레몬, 딸기 등의 과일과 채소에 풍부하며, 보충제로도 쉽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영양소들은 균형 잡힌 식단을 통해 자연스럽게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식습관이 불규칙하거나 부족한 경우 보충제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단, 보충제를 선택할 때는 성분 함량과 제조 방식을 꼼꼼히 확인하고, 의사나 영양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용량과 복용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구건조 주요 원인 분석>
안구건조증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노화
나이가 들면서 눈물샘의 기능이 저하되어 눈물 분비량이 감소하고, 눈물막의 안정성이 떨어져 안구건조증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② 스트레스
과도한 스트레스는 눈물샘의 기능을 저하시키고, 눈물 분비량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또 만성적인 스트레스는 면역력을 약화시켜 안구건조증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③ 컴퓨터나 스마트폰 사용
장시간 컴퓨터나 스마트폰의 화면을 응시하다 보면 눈을 깜빡이는 횟수가 줄어들고, 눈의 피로가 증가하여 안구건조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화면에서 나오는 블루라이트는 눈을 자극하여 안구건조증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④ 콘택트렌즈 착용
렌즈가 눈을 자극하여 눈물 분비량을 감소시키고, 눈물막의 안정성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또 렌즈가 각막에 산소 공급을 방해하여 안구건조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⑤ 미세먼지나 황사
대기 중의 미세먼지나 황사가 눈에 들어가면 눈물막을 파괴하고, 눈을 자극하여 안구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⑥ 호르몬 변화
여성의 경우 임신, 출산, 갱년기 등의 호르몬 변화가 안구건조증을 유발하거나 악화 시킬 수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에도 호르몬 변화가 안구건조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을 알리는 신호들>
눈이 건조하거나 피로하다고 느끼는 것 외에도 아래와 같은 상황들은 안구건조증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① 눈의 피로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오랫동안 사용하거나, 책을 오래 읽는 등 눈을 많이 사용하는 경우 눈이 피로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피로가 지속되거나 심해진다면 안구건조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② 눈의 가려움
눈이 가렵고 따가운 증상 역시 안구건조증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눈 표면의 수분 부족으로 인해 자극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③ 눈물 흘림
예상치 못한 순간에 눈물이 흐르는 것도 흔한 증상 중 하나 입니다. 이것은 눈 표면의 수분 부족으로 인해 반사작용으로 눈물이 흐르기 때문입니다.
④ 흐릿한 시야
빛 번짐이나 흐린 시야는 눈의 건조함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또 다른 증상입니다. 이로 인해 독서나 운전 등 일상적인 활동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⑤ 두통
일부 사람들은 눈의 건조함으로 인해 두통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이것은 눈의 피로와 연관되어 있을 수 있으며, 머리와 목의 근육 긴장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위와 같은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되는 경우, 안구건조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 진단을 위한 검사법>
안구건조증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안과 전문의가 몇 가지 검사를 실시하는데요, 대표적인 검사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눈물막 파괴 시간(TBUT) 검사
눈물막의 안정성을 측정하는 검사로써, 눈물막이 파괴되는 시간을 측정합니다. 이 검사를 통해 안구건조증의 정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② 쉬르머 검사
하안검에 생리 식염수를 적신 솜을 5분간 올려놓고, 흘러나온 눈물의 양을 측정합니다. 이 검사는 눈물 분비량을 측정하는 검사로, 안구건조증의 원인이 눈물샘의 손상인지 여부를 판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 결막 충혈 정도를 확인하기도 하며, 필요시 각막과 망막등의 검사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마이봄샘의 이상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적외선 촬영검사를 시행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검사 등을 통해 안구건조증의 원인과 정도를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 예방 및 관리법>
안구건조증을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① 적절한 습도 유지
건조한 환경에서는 안구건조증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실내 습도를 적절히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② 눈 휴식
장시간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은 안구건조증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일정 시간마다 눈을 휴식시키고, 눈 마사지나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③ 인공눈물 사용
인공눈물은 부족한 눈물을 보충해주어 안구건조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인공눈물을 과도하게 사용하면 오히려 눈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적정량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유통기한을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④ 안과 전문의 상담
안구건조증이 지속되거나 심한 경우에는 안과 전문의에게 상담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의 상태에 맞는 적절한 치료 방법을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들을 적극적으로 실천하면 안구건조증을 예방하고 관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안구보호 수칙>
안구건조증을 예방하고 눈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일상생활에서 아래의 수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① 컴퓨터나 스마트폰 사용 줄이기
디지털 기기를 오랫동안 사용하면 눈 깜빡임 횟수가 줄어들고 눈이 건조해집니다. 화면 밝기를 낮추고, 20-20-20 규칙(20분마다 20초씩 20피트(약 6m) 이상 떨어진 물체를 바라보는 것)을 실천해 보세요.
② 눈 운동
눈을 시계 방향과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고, 위와 아래로 움직이며 눈 근육을 풀어주세요. 이렇게 하면 눈의 피로를 줄이고 건조함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③ 충분한 수분 섭취
하루에 최소 8잔의 물을 마시면 눈 표면을 촉촉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카페인과 알코올은 탈수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④ 선글라스 착용
자외선은 눈을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외출 시 선글라스를 착용하여 눈을 보호하세요. 특히 햇빛이 강한 날에는 꼭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⑤ 콘택트렌즈 대신 안경 착용
콘택트렌즈는 눈을 건조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안경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렌즈를 껴야 한다면 매일 깨끗하게 세척하고 적절한 보관 용액을 사용해야 합니다.
⑥ 정기적인 안과 검진
적어도 일 년에 한 번은 안과 검진을 받아 눈 건강 상태를 확인하세요. 조기 발견과 치료는 눈 건강을 지키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건강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 빼고 술 이빼고 난후 흡연 괜찮을까 (0) | 2024.10.30 |
---|---|
껌 씹으면 좋은점 참고하세요 (2) | 2024.10.23 |
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 손톱 세로줄 원인 참고하세요 (1) | 2024.10.10 |
빈뇨 기준 성인 1회 소변량 참고하세요 (0) | 2024.09.28 |
입이 자꾸 마르는 원인 입이 마를때 먹는 음식 (0) | 2024.09.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