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

왜 자꾸 살이 빠질까 자꾸 살이 빠지는 이유

각희골 2026. 2. 17.

왜 자꾸 살이 빠질까요? 자꾸 살이 빠져 몸무게가 확 줄어든다면 정말 고민되는데요, 자꾸 살이 빠지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세요.

왜 자꾸 살이 빠질까

<왜 자꾸 살이 빠질까>

① 생리적 현상

60세가 넘으면 특별한 질병이 없어도 노화로 인해 식욕부진과 함께 근육이 감소하여 살이 빠질 수 있습니다. 젊은 사람들은 평소보다 운동량이나 활동량이 증가할 경우 살이 빠질 수 있습니다.

 

② 심리적 요인

치매, 우울증, 불안, 스트레스, 조현병, 사별로 인한 상실감, 거식증, 알콜중독으로 인해 체중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③ 약물 부작용

약물 복용시 나타나는 식욕부진, 구역질, 구토, 구강건조증, 맛이나 냄새의 변화, 삼킴곤란 등의 부작용으로 인해 체중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④ 몸에 질병이 있는 경우

악성종양, 당뇨병, 갑상선기능항진증, 부신기능부전증, 흡수장애, 만성폐쇄성폐질환, 결핵, 에이즈, 기생충감염, 소화성궤양, 심장질환, 신장질환, 류마티스질환, 구강 및 치아질환으로 인해 살이 자꾸 빠질 수 있습니다.

 

<살이 자꾸 빠지면 위험한 이유>

체중이 10% 이상 감소하면 욕창이 더 많이 생기고 잘 낫지도 않습니다. 또 단백질과 에너지 부족으로 면역력이 저하되어 폐렴 같은 호흡기 질환에도 잘 걸리게 됩니다.

 

고령자가 체중이 10% 이상 감소한 경우는 기운이 없고 다치기 쉬워 고관절 골절 위험이 2배 이상 증가하게 됩니다.

 

<체중 감소 회복 방법>

우선 잘 먹어야 하며, 같은 양을 먹더라도 고열량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 여러 사람들과 함께 식사하거나, 간식을 자주 먹거나, 식사 1~2시간 전에 액체로 된 영양보충제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칩니다.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