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정전기가 생기는 이유 정전기없애는법

각희골 2024. 6. 5.

유난히 정전기를 많이 느끼십니까? 정전기는 겨울철이 되면 더 자주 느끼게 되며, 이로 인해 일상생활 속에서 정전기에 대한 두려움과 불편을 겪게 됩니다. 도대체 정전기가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도록 정전기가 생기는 이유와 정전기 없애는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정전기가 생기는 이유

 

<정전기가 생기는 이유>

물체는 마찰 등과 같이 외부의 힘을 받게 되면 전기적인 성질, 즉, 전하를 띠게 되는데요, 전하는 한곳으로 몰리면서 음(-)과 양(+)의 전하를 띠게 됩니다.

 

이렇게 발생된 전하들이 전기줄과 같은 도체를 타고 흐르면 전기라고 하며, 물체의 한곳에 머물러 있으면 정전기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전기'란 말 그대로 '정지되어 있는 전기'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물체의 한곳에 머물러 있는 정전기와 우리 몸이 접촉하는 순간에 우리 몸으로 정전기가 흐르면서 짜릿하고 섬짓한 전기 충격을 느끼는 것입니다. 특히 겨울철에 자동차의 문을 열다 보면 손끝에서 짜릿한 정전기를 느끼거나, 스웨터를 입거나 벗을 때 손에서 섬짓한 정전기를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전기없애는법>

① 적정 습도 유지하기

습도가 10~20% 정도로 낮은 건조한 날씨에 주로 정전기가 잘 발생하므로, 실내에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빨래를 널어놓거나, 손을 촉촉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보습로션을 바릅니다.

 

② 모발은 자연건조시키기

머리를 말릴 때 드라이어를 사용하지 말고 자연건조를 시키도록 하며, 헤어로션을 사용해 모발을 촉촉하게 유지하도록 합니다. 또한 플라스틱 빗이나 나이론 빗을 피하고 나무 빗이나 고무 빗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③ 자동차 이용시 정전기 흘려보내기

차를 타거나 차에서 내릴 때 동전이나 열쇠 등으로 차체를 툭툭 건드리면 정전기를 흘려 보낼 수 있어 정전기 발생 현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자동차 키를 꽂을 때도 키 끝으로 차체를 툭툭치고 키를 꽂으면 정전기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④ 가급적 천연섬유 소재 옷 입기

화학섬유는 정전기가 많이 생기므로 가급적 천연섬유 소재의 옷을 입도록 하며, 세탁한 의복은 섬유린스로 헹구거나 정전기 방지 스프레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여성들의 경우 스타킹에서 정전기를 많이 느끼는데요, 스타킹은 낡을수록 정전기가 더 많이 생깁니다. 스타킹의 경우 세탁시 식초를 몇방울 떨어뜨리고 헹구면 스타킹이 질겨짐은 물론 정전기까지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정전기를 유난히 많이 느끼는 사람>

정전기는 건조할 때 쉽게 발생하므로 여름보다는 대기가 건조한 겨울에 잘 생기며, 피부가 건조한 사람이 더 많이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뚱뚱한 사람보다는 마른 사람이 정전기를 더 많이 느낍니다.

 

<정전기 전압>

정전기의 전압은 3000볼트 이상으로 고압이지만 감전되지는 않는데요, 그 이유는 아주 짧은 순간만 전류가 흐르고 전류가 워낙 약하기 때문입니다.

 

 

<정전기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피부가 건조한 사람, 피부병이나 당뇨병을 앓고 있는 사람, 노인 등은 피부에 염증이 생길 수도 있으므로, 정전기를 피해야 합니다.

 

 

또 탈모 현상이 있는 사람은 정전기로 머리가 엉켜 모발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정전기를 피해야 합니다.

 

한편 정전기에 자주 시달리는 사람은 짜증, 피로감, 두통, 불쾌감, 불면증 등에 시달릴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며, 알코올과 카페인은 이뇨작용을 촉진시켜 체내 수분부족 현상을 초래하기 때문에 정전기를 더 많이 느끼게 만들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댓글